Hello Kitty Eyes Shut
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🏫 학ꡐ/πŸ“Œ 컴퓨터톡신

[컴퓨터톡신] 톡계적 닀쀑화 + νŒ¨ν‚· μŠ€μœ„μΉ­

λ°˜μ‘ν˜•

 

 

 

 

πŸ“‘ λ“€μ–΄κ°€λ©°

μ•žμ„  ν¬μŠ€νŒ…μ—μ„œ 봀듯이,

톡계적 λ‹€μ€‘ν™”λŠ” ν•œμ •λœ μžμ›μΈ 링크λ₯Ό μ—¬λŸ¬ λ…Έλ“œλ“€μ΄ κ³΅μœ ν•˜λŠ” λ°©μ‹μ΄μ—ˆκ³ ,

νŒ¨ν‚· μŠ€μœ„μΉ­μ€ 데이터λ₯Ό νŒ¨ν‚· λ‹¨μœ„λ‘œ λ¬Άμ–΄μ„œ μ „μ†‘ν•˜λŠ” λ°©μ‹μ΄μ—ˆλ‹€.

 

κ·ΈλŸ¬λ‚˜ 이 두 κ°œλ…μ΄ 같은 거라고 ν—·κ°ˆλ € 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λ§Žμ€λ°,

μ—„λ°€νžˆ λ§ν•˜μžλ©΄ 톡계적 닀쀑화 == νŒ¨ν‚· μŠ€μœ„μΉ­μ΄ μ•„λ‹ˆλΌ,

보톡은 톡계적 닀쀑화 + νŒ¨ν‚· μŠ€μœ„μΉ­μœΌλ‘œ κ²°ν•©ν•΄μ„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것이닀.

 

 


πŸŸ₯ 톡계적 닀쀑화 + νŒ¨ν‚· μŠ€μœ„μΉ­

이 두 κ°œλ…μ„ κ²°ν•©ν•˜λ©΄,

κ²°κ΅­ ν•˜λ‚˜μ˜ 링크 μ•ˆμ—λŠ” μ—¬λŸ¬ λ…Έλ“œλ“€μ˜ νŒ¨ν‚·λ“€μ΄ μ„žμ—¬μ„œ μ΄λ™ν•˜λŠ” ꡬ쑰가 λœλ‹€.

 

 

즉, 링크 λ‹¨μœ„μ—μ„œλŠ” 톡계적 닀쀑화가 μΌμ–΄λ‚˜κ³ ,

데이터 λ‹¨μœ„μ—μ„œλŠ” νŒ¨ν‚· μŠ€μœ„μΉ­μ΄ μΌμ–΄λ‚˜λŠ” 것이닀.

 

νŒ¨ν‚· μŠ€μœ„μΉ­μ€ 데이터λ₯Ό 묢음 λ‹¨μœ„(νŒ¨ν‚·)둜 λ³΄λ‚΄λŠ” 방식이기 λ•Œλ¬Έμ—

ν˜„λŒ€μ˜ λŒ€λΆ€λΆ„ λ„€νŠΈμ›Œν¬μ—μ„œλŠ” 링크가 톡계적 닀쀑화 μƒνƒœλ‘œ μš΄μ˜λœλ‹€κ³  λ³Ό 수 μžˆλ‹€.

 

 


🟧 문제점 - 혼작(congestion)

ν˜„μ‹€μ—μ„œλŠ” μ–Έμ œλ‚˜ 상황이 μ™„λ²½ν•˜μ§€λŠ” μ•Šλ‹€.

ν†΅κ³„μ μœΌλ‘œ '이 정도면 μΆ©λΆ„ν•˜κ² μ§€' ν•˜κ³  링크 μš©λŸ‰μ„ μ„€μ •ν–ˆλ‹€κ³  ν•˜λ”λΌλ„,

λ•Œμ— λ”°λΌμ„œλŠ” λ“€μ–΄μ˜€λŠ” νŠΈλž˜ν”½(νŒ¨ν‚·)이 이 링크의 처리 μš©λŸ‰μ„ μ΄ˆκ³Όν•  μˆ˜λ„ 있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 

λ”°λΌμ„œ μ΄λ•ŒλŠ” νŒ¨ν‚·μ„ μž μ‹œ μ €μž₯(buffering)ν•΄ λ‘μ—ˆλ‹€κ°€

링크가 λΉ„λ©΄ μˆœμ„œλŒ€λ‘œ 내보내야 ν•œλ‹€.

그리고 λ°”λ‘œ 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버퍼링 μ§€μ—°(buffering delay)이 λ°œμƒν•˜κ²Œ λœλ‹€.

 

즉, 링크 μš©λŸ‰λ³΄λ‹€ νŠΈλž˜ν”½μ΄ λ§Žμ•„μ§€λ©΄ πŸ‘‰πŸ» μΌμ‹œμ μœΌλ‘œ 버퍼에 μŒ“μ•„ λ‘”λ‹€ πŸ‘‰πŸ» 그런데 버퍼가 꽉 μ°¨λ©΄ ?

πŸ‘‰πŸ» 더이상 μ €μž₯이 λΆˆκ°€λŠ₯ ν•˜λ‹€. πŸ‘‰πŸ» κ²°κ΅­ 버퍼 μ˜€λ²„ν”Œλ‘œμš°(buffer overflow)κ°€ λ°œμƒν•œλ‹€ !

 

그리고 μ΄λ ‡κ²Œ 버퍼 μ˜€λ²„ν”Œλ‘œμš°κ°€ λ°œμƒν•œ μƒνƒœλ₯Ό λ°”λ‘œ 혼작(congestion)이라고 λΆ€λ₯΄λŠ” 것이닀.

 

 


🟨 μ‚¬μš©μž 관점과 λ„€νŠΈμ›Œν¬ 운영자 κ΄€μ μ—μ„œ 보면..

운영자 μž…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μ•½κ°„μ˜ 지연이 생기더라도,

버퍼λ₯Ό 두면 κ²°κ΅­ λͺ¨λ“  데이터가 μ–Έμ  κ°€ ν˜λ €λ³΄λ‚΄μ§€κΈ΄ ν•  κ±°κΈ° λ•Œλ¬Έμ—

톡계적 닀쀑화 + νŒ¨ν‚· μŠ€μœ„μΉ­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©΄ μžμ›μ„ λ‚­λΉ„ν•˜μ§€ μ•Šκ³ , 효율적으둜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‹€.

 

κ·ΈλŸ¬λ‚˜ μ‚¬μš©μž μž…μž₯μ—μ„œλŠ” 버퍼링이 생기면 데이터 전솑 μ§€μ—°(delay)이 λ°œμƒν•˜λ―€λ‘œ,

μ˜μƒ μŠ€νŠΈλ¦¬λ°μ΄λ‚˜ μ‹€μ‹œκ°„ κ²Œμž„μ²˜λŸΌ 지연에 λ―Όκ°ν•œ μ„œλΉ„μŠ€μ—μ„œλŠ” λΆˆνŽΈν•¨μ„ λŠλ‚„ 수 μžˆλ‹€.

(μš°λ¦¬κ°€ 가끔 유튜브λ₯Ό 보닀가 λ‘œλ”©μ€‘μ΄ λœ¨λŠ” λ“±μ˜ μ΄μœ κ°€ λ°”λ‘œ 이것 λ•Œλ¬Έμ΄λ‹€.)

 

 


πŸ“š κ²°λ‘ 

κ²°κ΅­ 톡계적 닀쀑화 + νŒ¨ν‚· μŠ€μœ„μΉ­μ€

μžμ›μ˜ νš¨μœ¨μ„±κ³Ό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 μ‚¬μ΄μ˜ κ· ν˜•μ μ„ μ°ΎκΈ° μœ„ν•œ ꡬ쑰라고 ν•  수 μžˆλ‹€.

 

λ„€νŠΈμ›Œν¬ μš΄μ˜μžλŠ” νš¨μœ¨μ„ μ€‘μ‹œν•˜κ³ ,

μ‚¬μš©μžλŠ” μ•ˆμ •μ μΈ 속도λ₯Ό μ›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

이λ₯Ό μ μ ˆν•˜κ²Œ νƒ€ν˜‘ν•œ 것이 μ˜€λŠ˜λ‚  μš°λ¦¬κ°€ μ‚¬μš©ν•˜λŠ” 인터넷을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ν•œ 기술적 기반이 됨을 λ‹€μ‹œ ν•œ 번 μ•Œκ²Œ λ˜μ—ˆλ‹€ 🌏

λ°˜μ‘ν˜•